"동의보감에 나오는 '자금정' 아토피 치료 효과 있다"
"동의보감에 나오는 '자금정' 아토피 치료 효과 있다"
  • 인저리타임 인저리타임
  • 승인 2018.08.07 08:57
  • 업데이트 2018.08.07 08: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의학연구원·대구약령시 공동 연구

(대구=연합뉴스) 김용민 기자 = 동의보감에 나오는 자금정(紫金錠)이 아토피 치료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와 관심을 끈다.

6일 대구시에 따르면 한국한의학연구원과 대구약령시가 공동연구한 '한방 고유처방 자금정(紫金錠)의 아토피성 피부질환 치료 가능성 연구' 결과 자금정을 피부 각질 세포에 투여했을 때 염증성 단백질이 감소하고 아토피 피부염도 억제된다는 사실을 증명했다.

또 실험용 쥐의 등과 귀 뒷면에 면역 교란물질을 발라 아토피를 유발한 뒤 자금정을 먹였을 때, 먹이지 않은 쥐에 비해 피부 부종과 홍반, 각질 등이 감소하는 것도 관찰했다.

대구약령시 축제 [연합뉴스 자료사진]
대구약령시 축제 [연합뉴스 자료사진]

자금정은 해독약으로는 가장 뛰어나다고 알려진 한약이다. 문합(文蛤), 산자고(山慈姑), 대극(大戟), 속수자(續隨子), 사향(麝香) 5가지 한약재로 만들며 동의보감과 방약합편(方藥合編)에 독소 축적 해소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소개돼 있다.

연구결과는 의학 분야 학술지인 '저널 오브 에스노파마콜로지'(Journal of Ethnopharmacology) 7월 최신판에 실렸다. 이 저널은 과학기술논문 색인지수(SCI)급으로 보완 통합의학 분야에서 상위 20% 안에 든다.

자금정은 약재가 비싸고 제조 공정이 까다로울 뿐 아니라 효능이 과학적으로 입증되지 않아 지금까지 대량생산이 이뤄지지 않았다.

대구시 관계자는 "한방 고유처방인 자금정이 아토피 피부질환을 완화하고 치유 효과가 있음을 과학적으로 증명함으로써 지역 한의학 위상을 한 단계 높였다는 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yongmin@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