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트메트릭 올해 최고 화제의 논문 ... '지방은 심혈관계 질환과 무관'
알트메트릭 올해 최고 화제의 논문 ... '지방은 심혈관계 질환과 무관'
  • 조송현 조송현
  • 승인 2017.12.27 07:18
  • 업데이트 2017.12.2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알트메트릭 올해 최고 화제의 논문 ... '지방은 심혈관계 질환과 무관'

알트메트릭 영국의 학술활동 평가기관인 알트메트릭이 '2017년 화제의 논문 100'을 선정했다. 출처: 알트메트릭 홈페이지

알트메트릭 2017년 최고 화제의 논문 ... "지방은 심혈관계 질환과 무관"

지방 섭취는 심혈관계 질환과 관련 없다! 지방 섭취는 오히려 사망 위험을 낮춘다!

영국의 학술활동 분석기관 알트메트릭(Altmetric)이 선정한 2017년 최고 화제 논문의 핵심 내용이다.

알트메트릭은 올 최고 화제의 논문으로 <지방과 탄수화물 섭취의 심혈관계 질환과 사망률 연관성>을 선정했다. 이 논문은 의학저널 '더 란셋(The Lancet)'(8월 29일)에 실렸는데, 마흐쉬 데흐한(캐나다 맥마스터대학 인구건강연구소) 박사를 비롯해 10여개 국 40여 명의 박사급 연구자들이 공동저자로 이름을 올린 다국적 연구 결과물이다.

대안 지수(Altmetric metric)라는 뜻의 알트메트릭은 인용 횟수 등 전통적인 영향력 평가항목 외에도 언론매체 기사화 횟수, SNS 공유 횟수 등을 종합적으로 계산해 논문을 평가한다. 학술적인 평가 외에 대중적인 관심을 많이 반영한다고 볼 수 있다.

알트메트릭은 올해 ‘화제의 논문 100’에 선정했는데, 여기에 붙은 타이틀은 ‘The Altmetric Top 100 - 2017년 대중의 상상력을 사로잡은 학술연구’라고 표기되어 있다. 이 중의 1위는 간단히 ‘최고 화제의 논문’으로 부를 수 있겠다.

영광의 1위를 차지한 <지방과 탄수화물 섭취의 심혈관계 질환과 사망률 연관성> 논문은 뉴스기사 168건, 블로그 포스트 21건, 트위트 8313회, 페이스북 포스트 441회, 구글플러스 포스트 2건, 레딧 포스트 15건, F1000 리뷰 1건, 비데오 3건을 기록했다.

논문의 트윗 분포도. 출처:알트메트릭

이 논문이 이토록 화제가 된 이유는 무엇일까? 첫째, 모든 대중이 관심을 갖는 건강문제를 다뤘다. 둘째, 지방과 탄수화물은 심혈관계 질환의 원인일 된다는 상식을 뒤엎었다는 점이 꼽힌다.

이 논문은 연구배경에서 지방과 탄수화물 같은 다량영양소와 심혈관계 질환 및 사망률의 관계는 아직 논란거리라고 전제한다. 현재 입수 가능한 데이터는 주로 영양 과다 상태인 유럽과 북미지역의 것인 만큼 이를 다른 지역에 적용시키는 데는 무리가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지방과 탄수화물 섭취의 심혈관계 질환과 사망률 연관성> 연구는 5개 대륙 18개 국의 도시와 농촌에 걸쳐 전향적 코호트 조사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조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높은 탄수화물 섭취는 총 사망 위험을 높인다. 2)높은 탄수화물 섭취는 심혈관계 질환이나 심혈관계 질환 사망 위험과는 무관하다. 3)총 지방과 모든 타입의 지방 섭취는 총 사망 위험을 낮춘다. 4)포화지방 섭취가 많을수록 뇌졸중 위험이 낮아진다. 5)총 지방과 포화 및 불포화지방은 심근경색 및 심혈관계 질환 사망 별로 관계없다.

이 같은 연구결과는 그야말로 ‘지방은 건강의 적’이라는 현대인의 건강 상식과 정면으로 배치된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이 논문이 마지막에 던지는 다음과 같은 권장사항에 귀를 기울이지 않을 수 없었던 것이다.

“(지금 엉터리인) 글로벌 다이어트 가이드라인은 이러한 결과에 비추어 재고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