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계를 행복하게 만드는 ‘공감’대화법 (4)요청 표현
관계를 행복하게 만드는 ‘공감’대화법 (4)요청 표현
  • 배정우 배정우
  • 승인 2020.02.18 16:04
  • 업데이트 2020.03.22 15: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요청은 첫째, 명확하고 구체적이어야 한다.
둘째, 긍정문으로 ‘원하는 것’을 말해야 한다.
셋째, 지금 곧 할 수 있는 것을 요청해야 한다.

요청은 명확하고 구체적으로, 그리고 긍정문으로 하는 게 좋다. [사진=픽사베이]

행복의 필수조건은 공감능력 ... 어떻게 하면 공감능력을 기를 수 있을까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의 삶의 목적은 행복이라고 했다. 그처럼 누구나 행복하게 살고 싶어 한다. 행복의 조건은 다양하고 사람마다 다르지만 반드시 필요한 조건이 있다. 그것은 좋은 대인관계이다. 좋은 대인관계란 서로 존중하고 인정하는 평화로운 관계이다. 대인관계가 좋으려면 의사소통이 잘 되어야 하고, 의사소통이 잘 되려면 공감능력이 있어야 한다. 즉 행복의 필수조건은 공감능력이다. 그러면 공감능력이 무엇이며 어떻게 하면 기를 수 있을까? 지금부터 공감을 잘 표현하는 대화법(communication skill)에 대해 알아보자. 오늘은 마지막으로 요청과 요청의 표현법에 대해 살펴본다. 

1. 요청이란?

요청(request)이란, 나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내가 진심으로 원하고 필요한 것을 상대에게 부탁하는 것이다. 사람은 살아가는 데 필요한 모든 것을 스스로 다 해결할 수 없는 불완전한 존재이며, 또 타인과 관계를 맺으며 살아가는 ‘사회적 존재(homo politicus)’이므로 타인의 도움이 필요할 수밖에 없다. 즉 타인에게 요청하지 않고서는 살 수 없다. 그러므로 요청은 매우 중요한 생존 기술이다.

2. 요청 표현의 필요성

사람은 말을 하는 존재이다. 말을 아직 배우지 못해 말하지 못하는 어린 아기는 울음, 옹알이 등 소리나 다양한 표정을 통해 자신의 욕구를 표현하고, 부모와 어른은 아기의 욕구를 파악하기 위해 관심을 기울인다. 하지만 말을 할 수 있는 나이가 되고 나서는 말로 표현하지 않으면 욕구가 없는 것으로 판단한다. 그런데 욕구 없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사회적 존재로서의 인간은 타인과의 관계를 통해 행복해지거나 불행해지므로 다양한 욕구들 중에는 사람과 관련된 욕구가 매우 많다.

그런데 사람은 이기적인 존재이기에 본능적으로 타인보다는 자기 자신에게 관심이 집중되어 있으므로 상대가 욕구를 명확하게 표현하지 않으면 알아채지 못하는 게 당연하다. 만약 상대가 욕구를 표현한다고 할지라도 요청 표현을 제대로(!) 하지 않으면 상대는 내가 바라는 대로 해주지 않는다. 그러기에 나의 욕구를 충족시켜 행복감을 느끼기 위해서, 욕구의 불충족으로 말미암은 상대에 대한 불만과 오해로 갈등이 생기거나 관계가 파괴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서 반드시 요청 표현을 제대로(!) 할 필요가 있다.

3. 요청을 표현하는 법

내가 상대에게 요청을 했는데도 상대의 반응이 내 마음에 들지 않는 경우가 있다. 상대의 반응이 그러한 주된 이유는 나의 요청이 제대로(!) 된 요청이 아니기 때문이다. 효과적인 요청을 하려면 다음과 같은 조건을 갖추어야 한다.

첫째, 명확하고 구체적이어야 한다. 즉 모호하거나 추상적으로 표현해서는 안 된다. 둘째, 긍정문으로 ‘원하는 것’을 말해야 한다. ‘원하지 않는 것’을 말하면 효과가 없다. 셋째, 지금 곧 할 수 있는 것을 요청해야 한다. 만약 상대에게 미래의 무언가를 부탁하려고 할 때는 그것을 미래에 해주기로 ‘지금’ 약속하도록 요청(약속에 대한 요청)해야 한다. 넷째, 권유나 질문 형태로 표현해야 한다. 즉 지시나 명령을 하거나 강요를 해선 안 된다. 왜냐하면, 지시나 명령은 상대가 저항감을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다섯째, 마음을 열고 소통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야 한다. 목소리의 높낮이, 말하는 방식, 사용하는 어휘를 부드럽고 우호적으로 하여 상대를 대화에 초대하고 해법을 만들어 가도록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 단순하게 ‘예, 아니오’의 대답만으로 요청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요청하는 과정에서 풍부하고 솔직한 소통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연결 요청’을 통해 상대가 기꺼이 자발성을 갖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여섯째, 집단을 대상으로 요청할 때는 집단 구성원들 중에 요청하는 것을 꺼리는 사람이 있는지 알아볼 수 있도록 손을 들거나 다른 방식을 통해 표현하도록 할 필요가 있다. 즉 내가 요청하는 것이 다른 사람들의 욕구와 어긋나는 것은 아닌지 확인해야 한다. 그러고 나서 모든 사람들의 욕구가 충족될 수 있는 해법을 찾기 위해 충분히 대화해야 한다.

4. 요청의 종류

요청은 두 종류가 있는데 하나는 ‘연결요청’이고, 다른 하나는 ‘해법요청’이다. 연결요청을 ‘소통요청’이라고도 하고, 해법요청을 ‘행동요청’이라고도 한다. 두 요청의 대표적인 표현은 다음과 같다.

1) 연결[소통]요청

욕구: 제가 제 얘기를 분명히 전달했는지 알고 싶어요.
요청: 제가 말한 것을 어떻게 들으셨는지 얘기해 주시겠어요?

욕구: 제가 한 말을 들었을 때 느낌이 어떠신지 알고 싶어요.
요청: 제 말을 들은 느낌을 말씀해 주시겠어요?

욕구: 제가 말한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의견을 알고 싶어요.
요청: 제 말에 대한 당신의 생각을 말씀해 주시겠어요?

☞ 자주 사용하면 좋은 연결요청의 예

- 내가 말한 것을 들었을 때 어떤 느낌이 드는지 말해 주시겠어요?
- 내가 한 말이 제대로 전달되었는지 한 번 반복해 주시겠어요?
- 내가 말한 것에 대해 해결방법을 같이 얘기할 수 있는지 말해 주시겠어요?
- 어떤 의미인지 분명하게 알고 싶어요. 좀 더 자세히 말씀해 주시겠어요?

2) 해법[행동]요청

욕구: 저는 지금 하고 있는 일에 집중해서 끝내고 싶어요.
요청: 다른 사람한테 도움을 청하시면 어떨까요?

욕구: 운동도 하고 싶고, 당신과 같이 시간을 보내고 싶어요.
요청: (저랑) 같이 산책하시겠어요?

욕구: 당신이 일하는 것을 도와주고 싶어요.
요청: 제가 도와주기를 바라는 것이 있으면 얘기해 줄래요?

5. 요청 표현 연습하기

다음 예시문이 명확한 요청을 하고 있는지 판단해 보라. 그렇지 않다면, 명확한 요청 표현으로 바꾸어 보라.

1) 나를 이해해 주기 바랍니다.
2) 당신이 더 자신감을 가졌으면 좋겠어요.
3) 내가 하고 싶은 대로 할 수 있게 해주세요.
4) 어제 회의에 대해서 솔직하게 말해주기 바랍니다.
5) 약간 천천히 운전했으면 좋겠습니다.
6) 당신에 대해 좀 더 알고 싶어요.
7) 나의 사생활을 존중해주기 바랍니다.
8) 가족끼리 저녁식사를 좀 더 자주 하면 좋겠어요.

배정우
배정우

<모범 답>

1) 제가 지각한 이유는 교통체증 때문이었음을 이해해 주시겠어요?
2) 그 일을 당신 혼자서 잘 해결할 수 있다고 믿고 수행하는 게 어떨까요?
3) 내가 어떤 말과 행동을 하든지 그냥 지켜보시겠어요?
4) 어제 회의의 분위기가 어땠는지 느낌을 말해 주시겠어요?
5) 제한 속도에 맞추거나 그보다 약간 천천히 운전하시겠어요?
6) 당신의 가치관에 대해 좀 더 자세히 말씀해 주시겠어요?
7) 직장 일과 관련 없는 나의 생활에 대해선 제게 맡겨주시겠어요?
8) 가족끼리 저녁식사를 매주 토요일 저녁마다 하면 좋겠는데 어때요?

<상담심리학 박사, 한마음상담센터 대표, 인제대 상담심리치료학과 겸임교수>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