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기철 교수의 '일상 속 기획창의학' (48)여건에 따라 달라질 기획창의
박기철 교수의 '일상 속 기획창의학' (48)여건에 따라 달라질 기획창의
  • 박기철 박기철
  • 승인 2020.03.08 16:06
  • 업데이트 2020.03.08 1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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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위도 지역 사람들은 볼 수 없는 눈
저위도 지역 사람들은 볼 수 없는 눈.

둘 – 18. 처한 여건에 따라 달라질 기획창의

지구는 자전축이 23.5° 기울어져서 태양을 공전하므로 계절변화가 생긴다.
그런데 적도 부근에 가까운 저위도 지역은 단위면적당 태양의 복사(輻射) 에너지인 햇빛 일사(日射)량이 많으므로 계절변화에 의한 차이가 작다.
중위도 지역인 우리나라는 북위 33~39도에 위치한다.
그래서 봄 여름 가을 겨울로 이어지는 계절변화에 의한 차이가 크다.
북위 20° 이하의 저위도 지역에서 20일간 있다가 중위도 지역으로 날아오니 그 차이가 제대로 실감난다.
365~6일 따뜻하고 더운 저위도 지역 사람들은 그 지역에서 도저히 평생 볼 수 없는 눈이 수북히 쌓여 있고 차갑고 춥다.

사람이 지구의 어느 위도의 지역에 사느냐에 따라 의식주 생활양식이 달라진다.
사고방식의 차이도 생긴다.
당연히 기획창의하는 방향이나 방법에도 차이가 생긴다.
4계절의 변화가 확연한 곳에 사는 나는 이에 어울리는 기획창의를 할 것이다.
인간의 기획창의력은 처한 여건에 따라 자연스레 얼마든지 달라진다.

<경성대 광고홍보학과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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