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범 교수의 생활풍수(13) ... 풍수지리는 뭘까? - 풍수 용어들
김기범 교수의 생활풍수(13) ... 풍수지리는 뭘까? - 풍수 용어들
  • 김기범 김기범
  • 승인 2021.01.13 05:00
  • 업데이트 2021.01.12 2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유팔간(四維八干) 삼합오행(三合五行) 생기(生氣) 상부(相符)
생토(生土) 선익(蟬翼) 소조산(小祖山) 시호(諡號)

▶사유팔간(四維八干)
패철 24방위 중에서 천간(天干)을 구성하는 요소들로 건(乾), 곤(坤), 간(艮), 손(巽)은 사유(四維)이고, 임(壬), 계(癸), 갑(甲), 을(乙), 병(丙), 정(丁), 경(庚), 신(辛)은 팔간(八干)이다. 이것은 하늘의 기운으로 양(陽)이고, 태양이고, 남자이고, 변화를 일으키는 주체.

▶삼합오행(三合五行)
이기론의 12포태법에서 각국의 생(生), 왕(旺), 묘(墓)가 서로 조화를 이룬 상태를 말한다.
① 목국(木局)-해묘미, 건(乾)갑(甲)정(丁)-3,8 ② 화국(火局)-인오술, 간(艮)병(丙)신(辛)-2,7
③ 금국(金局)-사유축, 손(巽)경(庚)계(癸)-4,9 ④ 수국(水局)-신자진, 곤(坤)임(壬)을(乙)-1,6

▶생기(生氣)
우주와 자연을 변화시키고, 천지 만물을 창조하고 생육하는 빛, 산소, 물, 영양분, 온도 등이 복합된 기운.

▶상부(相符)
청룡과 백호가 혈장을 가운데 두고 나란히 뻗은 것을 가리킨다. 후손 간에 우애가 없고 다툼이 잦다고 함.

▶생토(生土)
산의 표면을 덮고 있는 흙을 걷어내면 돌도 흙도 아닌 상태가 나오는데, 보기에는 돌 같으나 만지면 흙처럼 곧게 바스러진다. 바로 생기가 응집되거나 흘러가는 통로로 홍황자윤(紅黃滋潤)해야 좋다.

▶선익(蟬翼)
혈장의 좌우에 있는 사(砂)로써 그 모양새가 매미의 날개를 닮았다고 해서 생긴 말.

▶소조산(小祖山)
생기 에너지를 응결시키는 입수가 있기 직전에 생기가 집합 된 산으로 주산(主山)
혹은 현무라고도 부른다.

▶시호(諡號)
죽은 뒤에 망자의 공덕을 칭송하여 추증(追贈)하는 칭호.

<김기범인문·地理연구소 소장>
☞문의: 010-2471-0380 /gb1616@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