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요한 과제는 학생들의 역량 강화
한수환 동의대학교 총장
1. 현재 지역 대학이 안고 있는 가장 힘든 현안은 무엇입니까?
대학재정의 확충이 현재 지역 대학이 안고 있는 가장 심각한 현안이다. 등록금이 동결된 2008년 이후 고등교육의 재정난이 가중되고 있으며, 재정 문제는 쉽게 해결될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다. 고등교육을 위한 정부의 재정 지원이 빈약한 상황에서 등록금 동결로 인한 재정 압박은 대학의 경쟁력과 교육 서비스의 질을 떨어트릴 수밖에 없다. 여기에 출산율 감소와 지역 인구 유출까지 더해지면서 등록금 의존도가 높은 지역대학의 생존은 누구도 장담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우리 대학을 비롯하여 지역 대학의 재정문제가 심각한 상황이지만, 이 문제를 지역 대학의 현안으로만 한정해서는 안 된다. 대학교육의 중요성과 사회적 파급력을 고려할 때 대학의 재정 문제는 보다 거시적인 관점에서 지역사회의 이슈 나아가 국가적인 이슈로 논의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사회가 급속하게 변화하면서 대학 교육의 방향이나 내용에 대한 사회의 기대치가 높아지고 있다. 사회 모든 분야에서 기술적인 약진이 동시다발적으로 일어나는 4차 산업혁명 시대가 요구하는 교육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서는 대학의 교육 역량 강화는 물론 첨단 교육시설과 관련 장비 등 실질적인 재정 투자가 뒷받침되어야 한다. 인공지능, 로봇, 바이오기술, 빅데이터 등으로 대표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첨단 기술을 제대로 교육하기 위해서는 대학의 열정과 교육 의지만으로는 부족하기 때문이다. 공학 계열의 비중이 큰 우리 대학의 경우 첨단기술 교육을 위한 부담이 상대적으로 큰 편으로, 양질의 교육을 제공하면서도 효율적으로 재정을 관리하기 위한 방안이 절실한 상황이다.
또한 학생들의 성공적인 커리어 개발을 위해 개별 학생들의 역량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맞춤형 취창업 지원 프로그램이나 전문 상담 등 전공 교과 교육을 넘어서는 다양한 노력이 필요하다. 재정적인 지원이 적절히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이런 노력은 현실화되기 어렵다. 결국 대학 교육에 대한 재정 투자가 뒷받침될 때 사회 수요에 부응하는 교육성과를 거두고 대학이 제 역할을 다 할 수 있다는 점에서 대학의 재정 문제는 대학만의 문제가 아니라 지역사회와 국가 전체의 문제이다.
2. 현재 교육부가 시행하고 있는 대학 교육 정책 중에서 대학 운영에 가장 힘든 걸림돌이 되는 부분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지역과 함께 소멸 위기에 직면해있는 지역대학에 대한 획기적인 지원 정책의 부재를 들 수 있다. 그동안 교육부의 대학 정책은 지원보다는 규제에 방점이 찍혀있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규제 정책은 대학 운영의 선택 범위를 좁히고, 자율적인 대학 운영을 통한 발전방안 모색을 제한하게 된다. 이런 상황에서 지난 9월 교육부가 대학의 자율적 발전을 지원하는 대학 규제를 개혁하기 위해 ‘대학규제개선협의회’를 구성,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대학규제개선협의회’를 통해 대학규제 개선과제를 안정적․지속적으로 발굴․논의할 계획이라고 한다. 또한 최근 교육부는 10년 만에 대대적인 조직 개편 계획을 발표했다. 대학규제 완화가 이번 조직 개편의 핵심으로 요약될 정도로 그동안 대학에 대한 규제 중심의 정책은 대학 운영의 가장 큰 걸림돌로 여겨져 왔다. 그러나 규제를 완화하는 것만으로는 국가 전체적으로 원활한 대학 운영을 지원할 수 없다. 규제 완화와 함께 실질적인 지역대학 지원 정책이 함께 모색되어야 한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등록금 동결과 같은 규제 정책은 대학의 재정적인 여건을 악화시키고 교육 역량을 하락시키는 결과로 이어지고 있다. 대학등록금 자율화를 통해 대학의 성장과 발전을 지원하는 길을 마련해야 하지만 동시에 고등교육재정교부금 마련 등 국고를 지원하는 방안과 같은 실질적인 지원 정책이 함께 강구되어야 한다. 또한 등록금 규제 정책 외에도 학생 선발, 학생정원 결정, 재정 확보 및 운영, 교육과정 운영 등 대학 정책 전반에 걸쳐있는 규제를 완화하여 대학이 자율에 입각하여 보다 효율적으로 운영되도록 할 필요가 있다.
거듭 말하지만, 지역대학과 수도권 대학의 상생과 균형 발전을 위해서는 규제 완화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예를 들어 반도체 등 관련 첨단 기술 인재 양성을 위해 수도권 대학에 대한 정원 규제를 완화하는 정책의 경우, 이는 결과적으로 지역의 인재 유출과 지역대학의 위축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 그동안 지역대학은 지역인재를 위한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고, 지역과 국가 발전을 위해 기여해왔다. 앞으로 지역대학이 제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장기적인 관점에서 지역대학에 대한 지원 정책이 마련되지 않는다면, 그 상황 자체가 대학 운영에 큰 걸림돌이 될 것이다.
3. 현재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나름대로 기획하고 실천해보고자 하는 프로그램은 무엇이 있습니까?
대학에게 주어진 가장 중요한 과제는 학생들의 역량 강화이다. 교육 수요자의 요구에 부응하는 양질의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을 사회에 필요한 인재로 성장시키는 것이야말로 대학교육의 의의와 대학의 존재 가치를 입증하는 것이며, 현재의 위기를 돌파할 수 있는 정석적인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사회가 발전하면서 학생들에게 요구되는 역량도 함께 변화하고 있다. 특히 4차 산업혁명 시대는 특정 영역에 한정된 지식이나 기술을 넘어 여러 영역과의 융합을 통해 급격한 변화에 대처하는 통찰력과 실질적인 지식[working knowledge]을 지닌 인재를 요구하고 있다. 따라서 그러한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다면적인 역량을 갖춘 인재를 양성할 수 있는 융합교육 생태계의 조성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를 위해 다양한 전공이 융합하는 교과 및 비교과 프로그램은 물론 사회혁신을 주도하는 융합형 인재 육성에 특성화된 실무형 단기 교육과정인 마이크로 디그리[Micro Degree]를 개발 및 확대할 예정이다. 마이크로 디그리는 현재 시점에서 실무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최신 지식, 생생하게 살아있는 지식을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의 실질적인 역량을 강화하는 실전참여형 교육과정이라 할 수 있다. 현재 우리 대학은 30여 개의 마이크로 디그리를 개발 중이고, 앞으로 이를 확대, 발전시킬 계획이다.
학생들의 융합 역량을 육성하기 위해서는 교육내용과 함께 교육환경의 조성이 필요하다. 우리 대학은 다양한 교수법을 소화할 수 있는 첨단강의실과 학생들이 서로 협력하며 함께 배우며 성장하는 자율적인 학습공간인 콜라보랩실을 확충해왔다. 앞으로 융합교육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구비한 융합교육 공간을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하고, 학생들이 다양한 방식으로 학습할 수 있는 유연한 학습공간도 확대할 예정이다. 여기에 학생들의 대학생활 적응정도 검사인 D-GRIT, 학생들의 경력관리를 지원하는 DAP 시스템 등 기존의 학생 지원을 위한 시스템을 보다 체계화하고 유기적으로 연계하는 것도 현재 기획 중인 과제이다. 이러한 시스템을 통해 학생들의 교과 및 비교과 프로그램 수행 내용과 그 성과를 데이터화하여 이를 다시 학생들의 학습과 성과관리, 진로지도를 위해 활용하는 데이터 기반의 학생 지원 체제를 구축하고자 한다.
4. 지역대학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하나의 방향으로 지산학협력 체계를 통한 프로그램이 시행되고 있지만, 아직은 지역을 활성화할 정도로 온전한 성공 모델을 완성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지산학의 협력체계 모델은 어떤 방향으로 구체화하여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지산학협력 체계의 구축은 단순한 협력 관계가 아니라 지역사회[지자체], 지역산업, 그리고 지역대학이 함께 생존하기 위한 방안이라는 관점에서 접근할 필요가 있다. 세 개의 주체가 운명 공동체라는 절실한 유대 의식과 상생을 위한 구체적인 액션 플랜이 공유되지 않는다면 지산학 협력체계 모델은 현실적으로 성공하기 어렵다. 이를 위해서는 몇 가지 전제되어야 할 것이 있다.
먼저 목표의식의 공유이다. 지산학 협력의 필요성과 각각의 주체가 어떻게 기여할 수 있으며, 그를 통해 어떤 구체적인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기대와 방향성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되지 않는다면 지산학 협력체계는 작동할 수 없다. 지산학 협력에 대한 현실적인 목표의식과 구체적인 필요성을 공유하기 위해서는 지산학 협력 단위를 보다 세분화하여 협력 활동이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수준에서 시작될 수 있도록 할 필요가 있다. 지역마다 산업 여건이 다르고, 기업체마다 필요한 요구가 있으며, 대학 내에서도 학과별로 산학협력 방향과 역량의 차이가 크기 때문이다. 지역, 기업, 대학의 학과별 요구와 개별적인 역량이 제대로 매치되었을 때 실질적인 성과를 낳는 협력체계가 구축될 수 있다. 이를 위해 우리 대학은 세부 주제별로 대학과 기업, 연구소가 결합된 공동체 단위의 조직을 구성하여 산업 현장에서 필요한 인재를 양성하고, 연구 및 개발 성과가 산업체의 기술 역량 강화나 창업 등 실질적인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다. 특히 주제별로 세부 유형화된 지산학 공동체는 산학협력 요구에 민첩하게 대응함으로써 실질적인 성과를 낳고 있다.
마지막으로 세분화된 지산학 협력체계의 작동을 지원하고 각 협력체계가 더 큰 지산학 협력 목표로 연계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유연한 콘트롤 타워의 구성과 역할이 전제되어야 한다. 세부 주제별로 유형화된 지산학 협력체계는 기민성과 융통성을 갖추고 있지만 지산학 협력을 확대하고 더 큰 체계로 조직화하는데 한계가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세 가지 전제 조건을 기반으로 한다면 지산학 협력 체계의 성공을 담보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5. 국가교육위원회가 발족하여 활동을 시작했지만, 아직은 그 존재성을 제대로 보여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특히 지역대학 위기 문제를 중요한 과제로 삼아 그 문제 해결을 위한 대책 마련에는 미진합니다. 지역대학 위기와 관련해서 국가교육위원회에 바라는 바가 있다면 무엇입니까?
국가교육위원회는 2021년 국가교육위원회 설치 및 운영에 관한 법률 제정안이 통과됨에 따라 2022년 9월 출범한 교육정책 관련 합의제 행정기관이다. 출범한 지 불과 몇 개월에 불과하고, 다른 행정위원회에 비해 상대적으로 규모와 조직 구성 면에서 더 정비가 필요한 상황이다. 따라서 현재 시점에서 가시적인 성과를 보여주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국가교육위원회가 사회적 합의를 바탕으로 교육정책의 방향을 결정하고 교육정책을 일관되게 추진한다는 취지로 출범한 국가기관이라는 점에서, 지역대학의 위기를 중요한 의제로 삼아 관련 정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당위성은 계속 강조할 필요가 있다.
국가교육위원회는 교육비전, 중장기 정책 방향, 학제 및 교원 정책, 대학입학정책, 그리고 교육제도와 여건 개선 등 국가교육발전계획 수립에 관한 사항을 주요 소관 사무로 한다. 따라서 국가교육위원회가 지역균형발전에 입각하여 지역대학의 발전을 위한 교육비전을 제시하고, 지역대학의 발전을 지원하기 위한 실질적인 정책 및 관련 추진 사업을 적극적으로 개발하기를 바란다. 또한 그 과정에서 지방자치단체 및 지역대학의 의견을 충분히 수용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지방자치단체와 지역대학의 의견이 의견으로만 그치지 않고 실질적인 교육정책으로 구현되도록 교육정책에 대한 국민 의견의 수렴과 조정의 임무를 충실히 수행하기를 기대한다.
무엇보다도 지역대학의 위기를 타개해가기 위해서는 수도권 대학 등 이해관계가 상이한 주체들 간의 합리적인 협의와 합의가 필요하다. 국가교육위원회가 강력한 추진력을 가지고 서로 입장이 다른 교육주체들의 입장을 적극적으로 조정해가기를 희망한다. 지역대학의 생존과 발전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해야 한다는 점에서도 국가교육위원회의 역할이 더욱 중요하다. 이를 위해 국가교육위원회는 지역대학의 위기 해소와 발전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전문위원회를 구성하고, 이 현안을 가장 시급히 해결해야 할 우선 과제로 삼아야 할 것이다.
6. 부산지역 대학들이 지역대학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 함께 도모해 볼 수 있는 일들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함께 할 수 있는 지역대학 위기 극복 방안을 제시해주십시오.
출산율 저하와 MZ세대로 대표되는 새로운 세대의 부상,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도래, 코로나 19로 인한 학교 교육에 대한 인식 변화 등은 고등교육이 당면한 도전이다. 지역대학의 경우 여기에 더하여 지역대학에 대한 선호도 급감이라는 이중의 위기에 처해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급격한 사회 변화에 대한 대응책으로 인재 양성의 사회적 요구는 더욱 높아지고 있어, 지역대학이 갖는 부담이 더 커지고 있는 형편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개별 대학이 지닌 한계를 극복하고 대학들이 함께 발전하기 위한 공유와 협력은 이 시대의 트렌드이자 시대정신으로까지 여겨지고 있다.
지역대학들에게 닥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우선적으로 함께 도모할 수 있는 방안 역시 공유와 협력의 가치를 구현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동안 우리 대학은 공유와 협력을 확산하기 위해 각 지역대학들과 포괄적인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이를 기반으로 공동 프로그램을 추진함으로써 지역 산업이 필요로 하는 실무형 인재를 양성해왔다. 특히 부산, 울산, 경남 지역의 9개 대학이 공동으로 ‘동남권 바이오벨트’를 구축하여 각 대학이 지닌 특장점과 연구성과를 공유하고, 인적 자원은 물론 물적 자원을 연계하여 공동 활용함으로써 대학이 중심이 된 특화 산업 육성에 기여하고 있다. 나아가 부산권 소재 13개 대학이 협력하여 파워반도체 양성을 위한 공유대학을 구성하여 지역기업이 절실하게 필요로 하는 반도체 전문인력을 공동으로 양성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대학 체제가 수직적, 수평적으로 분화된 구조이고, 지역대학별 설립 목적이나 운영 방식 등에 따라 다양한 양상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공유와 협력을 실질적으로 실천하는 것이 쉽지는 않다. 그러나 대학교육의 대전환을 통해 대학의 위기를 극복하고, 각 대학들이 인재 양성에 협력함으로써 상생의 길을 모색하는 것이 현재 지역대학에게 요구되는 시대적 소명일 것이다.
7. 부산지역 대학의 위기 극복을 위해서 부산시가 할 수 있는 역할은 어떤 것이 있겠습니까?
위에서 언급한 부산 지역의 각 대학들이 협력하는 공유대학 모델의 구현과 실천은 단순히 지역대학만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것이 아니다. 지방자치단체와 지역대학들이 협업 체계를 구축하여 지역 혁신에 기여한다는 목표를 함께 담고 있다. 다시 말해 각 대학이 지닌 강점을 결집함으로써 지역특화형 공유대학을 구성하고, 그 과정에서 지역산업의 활성화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공유와 협력을 통해 양성된 지역인재가 안정적으로 지역에 정주함으로써 지역이 혁신하는 선순환 체제를 구축하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가 되어야 한다. 공유대학 모델이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는 지역 혁신을 중심에 둔 지역대학과 지방자치단체의 연대와 협력이 반드시 전제되어야 하는 것이다.
그 연대와 협력의 일환으로, 부산시를 비롯한 지방자치단체는 지역의 산업진흥계획을 마련함에 있어 계획수립 초기단계부터 성과 점검 과정에 이르는 전 단계에 관련 인재 양성을 위한 계획과 방안을 함께 고려하여야 한다. 지역산업을 기반으로 하는 지방자치단체와 대학의 협업 체계 구축 과정에서 지역인재 양성을 위한 방안이 지방자치단체 수준에 고려되지 않는다면 대학의 인재 양성이 성과를 거두기 어렵다. 이를 위해 지방자치단체의 지역인재 양성 계획 수립부터 성과 관리에 지역대학의 의견을 지속적으로 수렴할 수 있는 통로를 상설화하는 방안도 고려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재정적 지원이 필요한 경우 이를 지역 차원에서 일정 부분 뒷받침할 필요도 있다. 예를 들어 정부의 재정지원사업비와 이에 따른 지방자치단체의 지방비에 의존하는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 사업이나 공유대학 모델의 경우 그 지속성을 담보하기 어려울 수 있다. 따라서 공유대학 운영을 위한 재정적 문제가 발생할 경우 공유대학의 공적 기능과 지역사회에의 기여도를 고려하여 지방자치단체가 재정적 지원을 하는 방안도 강구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그런 점에서 지역인재를 양성하고 지역대학을 살리기 위한 지방자치단체장의 확고한 비전과 의지가 요구된다고 하겠다.
8. 학생들과 학부모들을 위해 대학이 가진 장점과 특징을 중심으로 홍보내용을 안내해주십시오.
동의대학교는 1977년 개교한 이래 부산에서 세 번째로 종합대학으로 승격하는 등 45년의 역사와 전통을 통해 부산의 중심대학으로 성장해왔다. 지리적으로도 부산 도심의 중앙에 위치한 동의대는 한국대학신문이 선정한 ‘아름다운 캠퍼스 10선’에 뽑힐 정도로 푸른 자연에 둘러싸인 ‘도심 속의 그린 캠퍼스’가 자랑이다. 사시사철 빼어난 경관을 자랑하는 자연 속의 독립된 캠퍼스는 학생들이 학문의 향연을 펼치기에 안성맞춤이다.
입학정원 규모로 부산에서 세 번째, 전국에서 20위권의 대형 대학인 동의대는 다채로운 학문의 보급과 연구를 통해 시대가 요구하는 인재 양성의 소임을 다해왔다. 근래에는 미래시대를 위해 인재상도 ‘더불어 숲을 이루는 콜라보 인재’로 바꾸고 다양한 학문적 전통과 저력을 바탕으로 새로운 학문 분야 개척에도 선구적으로 나서고 있다. 오래 전부터 한의학과 양의학의 협력을 중시하며 지역사회에 양한방협진의료 서비스를 제공해오고 있으며 이러한 동의대의 협력 유전자를 통해 기타 학문과 전공들도 유연하게 협업과 융합이 펼쳐지고 있다. 최근에는 인문학과 공학, 예술과 공학, 의료와 경영학 등의 새로운 융합 전공 학문으로 4차산업혁명시대가 요구하는 인재 양성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있다.

또 정부 재정지원사업의 적극적인 유치를 통해 학생들의 경쟁력 강화를 극대화하고 있다. 정부의 지원사업 유치는 대학 역랑의 우수성을 입증 받은 결과이기도 하며 지방대학의 한계를 보완할 수 있는 효율적인 방법이다. 최근에도 대학혁신지원사업, LINC3.0사업, 바이오헬스혁신공유대학사업, 조기취업형계약학과사업 등 정부의 굵직한 지원사업을 통해 학생들에게 뛰어난 교육 환경 제공과 역량 강화를 위한 지원 극대화를 꾀하고 있다. 특히 취업에 강한 것이 동의대의 자랑이다. 고용노동부의 다양한 지원사업을 전국 대학 중 가장 많이 유치한 대학으로도 알려져 있고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사업과 파란사다리사업은 부울경지역의 거점 주관대학으로 선정되는 등 취업지원 역량도 뛰어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한국교육개발원 이번 달 발표한 고등교육기관 졸업자 취업통계조사에서 부울경지역 4년제 대학의 졸업생 3,000명 이상 가그룹에서 취업률 1위를 5년째 고수하고 있다.
<동의대학교 총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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