맑음
SEOUUL
JAYANGDONG
17
제목
내용
작성자
제목+내용
서치
로그인
마이페이지
로그아웃
회원가입
로그인
전체 메뉴
전체 메뉴
삶과 생각
나의 삶 나의 생각
문학예술
인타임&책세상
음악풍경
강의·강연
지식· 정보
사람 이야기
장소시학
인문학당 달리
인본세상
독자마당
칼럼&인터뷰
칼럼
의견·제안
생활법률
인터뷰
언저리 뉴스
정치
경제
사회·교육·행정
세계
지역
환경·생활·문화
부산항 소식
사이언스
우주·물리
기술·IT
생물·인간
생활과학&뉴스
우주관 오디세이
과학 에세이
건강&레저
연예
스포츠
건강
취미&레저
운세&풍수
포토&영상
포토
영상
다문화
미얀마
다문화광장
삶과 생각
나의 삶 나의 생각
문학예술
인타임&책세상
음악풍경
강의·강연
지식· 정보
사람 이야기
장소시학
인문학당 달리
인본세상
독자마당
칼럼&인터뷰
칼럼
의견·제안
생활법률
인터뷰
언저리 뉴스
정치
경제
사회·교육·행정
세계
지역
환경·생활·문화
부산항 소식
사이언스
우주·물리
기술·IT
생물·인간
생활과학&뉴스
우주관 오디세이
과학 에세이
건강&레저
연예
스포츠
건강
취미&레저
운세&풍수
포토&영상
포토
영상
다문화
미얀마
다문화광장
전체 기사
전체메뉴
전체기사보기
삶과 생각
칼럼&인터뷰
언저리 뉴스
사이언스
건강&레저
포토&영상
다문화
인저리타임 소개
기사제보
광고문의
불편신고
이용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청소년보호정책
이메일무단수집거부
로그인
마이페이지
로그아웃
서치
제목
내용
작성자
제목+내용
검색
초기화
Home
삶과 생각
지식· 정보
지식· 정보
다음
이전
지식· 정보
【임지연 박사의 뇌과학으로 풀어보는 생태유아교육】(8) 아이의 뇌는 느낌을 기억하며 자란다
1.우리 아이 잘 자라고 있나요? 2. 7세까지 아이의 뇌는 어떻게 배우고 자라는가? 3.아이들은 일상을 반복하다:뇌 발달을 보장하는 하루 일과 4.아이들은 논다:뇌가 좋아하는놀이 5.아이들은 표현한다:만들고 그리고 이야기하며 발달하는 뇌 6.어아이들은 공간과 호흡한다 :뇌발달을 지원하는 환경 7.대한민국에서 지혜로운 부
임지연
2024.04.09 13:50
지식· 정보
【임지연 박사의 뇌과학으로 풀어보는 생태유아교육】(7) 왜 영유아기 교육에서 ‘뇌’에 주목하는가?
1.우리 아이 잘 자라고 있나요? 2. 7살까지 아이의 뇌는 어떻게 배우고 자라는가? 3.아이들은 일상을 반복하다:뇌 발달을 보장하는 하루 일과 4.아이들은 논다:뇌가 좋아하는놀이 5.아이들은 표현한다:만들고 그리고 이야기하며 발달하는 뇌 6.어아이들은 공간과 호흡한다 :뇌발달을 지원하는 환경 7.대한민국에서 지혜로운 부
임지연
2024.03.19 12:16
지식· 정보
【임지연 박사의 뇌과학으로 풀어보는 생태유아교육】 1. 우리 아이 잘 자라고 있나요? ⑥자연, 놀이, 아이다움을 되찾아주려는 노력, 생태유아교육
1.우리 아이 잘 자라고 있나요? 2. 7살까지 아이의 뇌는 어떻게 배우고 자라는가? 3.아이들은 일상을 반복하다:뇌 발달을 보장하는 하루 일과 4.아이들은 논다:뇌가 좋아하는놀이 5.아이들은 표현한다:만들고 그리고 이야기하며 발달하는 뇌 6.어아이들은 공간과 호흡한다 :뇌발달을 지원하는 환경 7.대한민국에서 지혜로운 부
임지연
2024.02.23 11:30
지식· 정보
【임지연 박사의 뇌과학으로 풀어보는 생태유아교육】 1. 우리 아이 잘 자라고 있나요? ⑤영유아교육의 핵심 원리, 생활교육
1.우리 아이 잘 자라고 있나요? 2. 7살까지 아이의 뇌는 어떻게 배우고 자라는가? 3.아이들은 일상을 반복하다:뇌 발달을 보장하는 하루 일과 4.아이들은 논다:뇌가 좋아하는놀이 5.아이들은 표현한다:만들고 그리고 이야기하며 발달하는 뇌 6.어아이들은 공간과 호흡한다 :뇌발달을 지원하는 환경 7.대한민국에서 지혜로운 부
임지연
2024.02.08 16:13
지식· 정보
【임지연 박사의 뇌과학으로 풀어보는 생태유아교육】 1. 우리 아이 잘 자라고 있나요? ④영유아기 교육의 우선순위
1.우리 아이 잘 자라고 있나요? 2. 7살까지 아이의 뇌는 어떻게 배우고 자라는가? 3.아이들은 일상을 반복하다:뇌 발달을 보장하는 하루 일과 4.아이들은 논다:뇌가 좋아하는놀이 5.아이들은 표현한다:만들고 그리고 이야기하며 발달하는 뇌 6.어아이들은 공간과 호흡한다 :뇌발달을 지원하는 환경 7.대한민국에서 지혜로운 부
임지연
2024.01.29 10:31
지식· 정보
【임지연 박사의 뇌과학으로 풀어보는 생태유아교육】 1. 우리 아이 잘 자라고 있나요? ③사회적 관계에 굶주린 아이들
1.우리 아이 잘 자라고 있나요? 2. 7살까지 아이의 뇌는 어떻게 배우고 자라는가? 3.아이들은 일상을 반복하다:뇌 발달을 보장하는 하루 일과 4.아이들은 논다:뇌가 좋아하는놀이 5.아이들은 표현한다:만들고 그리고 이야기하며 발달하는 뇌 6.어아이들은 공간과 호흡한다 :뇌발달을 지원하는 환경 7.대한민국에서 지혜로운 부
임지연
2024.01.19 15:25
지식· 정보
【임지연 박사의 뇌과학으로 풀어보는 생태유아교육】 1. 우리 아이 잘 자라고 있나요? ②마음이 병든 아이들
1.우리 아이 잘 자라고 있나요? 2. 7살까지 아이의 뇌는 어떻게 배우고 자라는가? 3.아이들은 일상을 반복하다:뇌 발달을 보장하는 하루 일과 4.아이들은 논다:뇌가 좋아하는놀이 5.아이들은 표현한다:만들고 그리고 이야기하며 발달하는 뇌 6.어아이들은 공간과 호흡한다 :뇌발달을 지원하는 환경 7.대한민국에서 지혜로운 부
임지연
2024.01.11 11:57
지식· 정보
【임지연 박사의 뇌과학으로 풀어보는 생태유아교육】 1. 우리 아이 잘 자라고 있나요? ①아이들의 몸에 나타난 적신호, 건강하게 자라기 힘든 아이들
1.우리 아이 잘 자라고 있나요? 2. 7살까지 아이의 뇌는 어떻게 배우고 자라는가? 3.아이들은 일상을 반복하다:뇌 발달을 보장하는 하루 일과 4.아이들은 논다:뇌가 좋아하는놀이 5.아이들은 표현한다:만들고 그리고 이야기하며 발달하는 뇌 6.어아이들은 공간과 호흡한다 :뇌발달을 지원하는 환경 7.대한민국에서 지혜로운
인저리타임
2024.01.04 05:43
지식· 정보
【박선숙 교수의 호스피스 이야기】 (13) 호스피스의 실천 유형별 서비스와 호스피스 팀
호스피스·완화의료는 의사·간호사·사회복지사 등으로 구성된 전문팀이 말기환자의 통증 및 증상을 적극적으로 조절하고 환자와 가족의 심리적·사회적·영적 고통을 경감시켜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는 전인적인 돌봄으로 입원형 호스피스, 가정형 호스피스, 자문형 호스피스의 세 유형이 있습니다. 각 유형에 따른 호스피스 서
박선숙
2022.11.14 10:04
지식· 정보
【박선숙 교수의 호스피스 이야기】 (12) 호스피스 임종 과정에서의 증상과 돌봄
인간은 죽음 앞에서 자신의 무력함을 극단적으로 체험하게 되는데요, 특히 임종 직전에는 위기 극복을 위해 마지막 투쟁처럼 방어기제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알다시피 방어기제는 무조건 나쁘거나 부정적인 것은 아닙니다. 적절하게 사용할 경우에는 죽음에 대해 개인이 가지는 위협적인 요소들로부터 압박과 긴장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되기도
박선숙
2022.10.14 08:48
지식· 정보
【박선숙 교수의 호스피스 이야기】 (11) 호스피스에서 임종기의 의사결정
모든 인류는 역사를 인식하고 생성과 소멸을 의식하면서 살아갑니다. 또한 시간의 흐름에 대한 인식을 통해 자기 자신에 대한 거리감과 간격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시간과 역사에 대한 의식이 없는 존재에게 있어서 죽음은 아무런 의미가 없는 것입니다.우리는 과거의 경험을 자신의 고유한 경험으로 인식하고 이를 통하여 자신의 현재로
박선숙
2022.10.07 12:34
지식· 정보
【박선숙 교수의 호스피스 이야기】 (10)호스피스에서 죽음의 단계 이론
죽음과 슬픔의 과정을 설명하는 다양한 이론들이 있습니다. 죽음의 단계나 슬픔의 여러 이론은 죽어 가는 이나 이혼한 사람들 또는 신체 일부를 상실한 사람의 극복, 그리고 자연 재해에서 살아남은 사람들의 연구를 통해 이루어졌습니다.린드만 (Lindeman, 1944)의 3단계 이론(부정, 애통, 슬픔), 볼비(Bowlby,
박선숙
2022.09.29 10:36
지식· 정보
【박선숙 교수의 호스피스 이야기】 (9) 호스피스에서 죽음에 대한 태도와 반응
죽음을 수용하는 것은 삶의 자연적인 부분이며 인간 실존의 순환으로 볼 수 있습니다. 죽음에 직면한 사람은 그가 사랑하는 것을 모두 잃어야 한다는 사실에 평화롭지 못하지만 일어나는 사실을 부정하지 않음으로써 오히려 평온해질 수 있습니다.죽음을 직면한 사람에게는 수용, 위축과 이탈, 희망의 3가지 문제가 거듭 되풀이된다고 합
박선숙
2022.09.22 09:42
지식· 정보
【박선숙 교수의 호스피스 이야기】 (8) 호스피스에서 죽음을 받아들이기
사람은 태어나서 지속적으로 성장과 성숙이라는 발달을 통해 나이가 들어갑니다. 그러나 성숙해간다는 사실은 죽음으로 나아간다는 것보다는 사랑 안에 있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람은 혼자 살아가는 것이 아니라 환경과 더불어 살고 있고 여기에 사랑이 있는 것입이다. 따라서 죽음은 나만의 문제가 아니라 우리 모두의 문제입니다
박선숙
2022.09.14 15:25
지식· 정보
【박선숙 교수의 호스피스 이야기】 (7) 호스피스 이용 방법
호스피스·완화의료는 질환을 가진 환자와 가족에 대한 완치적 목적의 치료가 아닌, 삶의 질에 목적을 둔 총체적 치료와 돌봄입니다. ‘호스피스’는 임종을 앞둔 환자의 고통을 줄이고 심리적·영적 안정을 지원하는 기부와 자원봉사 성격의 사업으로 시작하였습니다.세계보건기구(WHO)에서는 생명을 위협하는 질환과 관련한 문제에 직면한
박선숙
2022.09.08 09:35
지식· 정보
【박선숙 교수의 호스피스 이야기】 (6) 호스피스의 유형
최근 사회·경제적 수준이 높아지고 인간 삶의 질에 대한 전 국민의 인식이 높아지면서 잘 죽는 것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최근 호스피스·완화의료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2008년 5046명이었던 환자가 2019년 1만9795명, 2020년 1만8925명으로 증가 추세입니다. 호스피스·완화의료
박선숙
2022.09.01 09:04
지식· 정보
【박선숙 교수의 호스피스 이야기】 (5) 호스피스ㆍ완화의료
호스피스·완화의료와 임종 과정에 있는 환자의 연명의료와 연명의료 중단 등 결정 및 그 이행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기 위하여 보건복지부에서는 2018년 3월 27일부터 「호스피스·완화의료 및 임종과정에 있는 연명의료결정에 관한 법률」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이 법을 통하여 임종 과정에 있는 환자의 최선의 이익을 보장하고 자기
박선숙
2022.08.24 20:37
지식· 정보
【박선숙 교수의 호스피스 이야기】 (4) 존엄한 죽음과 호스피스에 대한 생각
우리의 삶은 죽음을 향해 나아가는 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죽음은 우리의 삶 속에서 강력하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 요인입니다. 그러나 죽음을 생각하고 이에 대응하는 방식은 사람마다 제각각 다릅니다. 죽음에 대해 어떻게 이해하고 대처하는가에 따라 그 사람의 삶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수많은 종교인들은 우리의 삶이 이
박선숙
2022.08.18 14:13
1
|
2
|
3
|
4
|
5
내용
내용